간병비, 간병인 보험, 실손보험에서 간병비, 간호 간병 통합서비스 정리 및 다른점

간병비 보험, 간병인보험, 실손보험에서 간병비, 간호 간병 통합서비스 등으로 매우 복잡하게 간병보험 관련 사항들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간병보험을 정리하고 각각 다른 점을 소개해 드립니다.

간병관련 보험과 사회적 서비스 종류

  • 간병비 보험
  • 간병인 보험
  • 실손보험에서 간병비
  • 간호 간병 통합서비스

실제 부모님께서 갑작스러운 질병으로 대학병원에 입원하셔서 간병인을 직접 고용하고 그 비용에 대해부담을 느끼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간병보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간병보험은 보험 종류와 서비스가 다른 부분이 있어 알아볼 수록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간병보험에 관해 총정리해 설명드립니다.

공통점

모두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그리고 간병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주어지는 보상차원의 보험 및 보호 서비스입니다.

그런데 이들은 모두 차이가 있으며, 실손보험에서 간병비와 간호 간병 통합서비스는 완전히 다른 차원의 간병 서비스입니다. 

각 항목들의 다른점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간호사가 환자를 간호하는 모습

개요

예전엔 환자가 병원에 입원하면 가족들이 간병을 했습니다. 그러나 고령화가 되면서 간병 기간이 길어지고 환자가 늘어나게 되어 더 이상 가족이 간병을 하기는 힘듭니다. 그래소 간병인을 고용해 간호를 하는데, 이 비용이 부담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간병 보험 및 서비스 구분

– 간병보험은 간병비를 지원해주는 보험과 간병인을 직접 지원해 주는 보험으로 나누어집니다. 
실손보험 간병비는 실손의료보험(실비)에서 장기가 입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일정 금액을 지원해주는 보험금입니다.
– 간호 간병 서비스는 간호간병을 병원의 전문 인력들인 간호사, 간호조무사, 요양보호사 등이 대신해 주는 서비스이며, 정부 보조로 비용이 저렴합니다.

크게 이렇게 3가지 스타일로 나눌수 있습니다.

각 구분별 상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간병보험

간병보험은 간병비 보험과 간병인 보험으로 나누어집니다.

  • 간병비 보험(간병인 사용 일당)
  • 간병인 보험(간병인 지원 일당)

2. 간병비 보험(간병인 사용 일당)

간병인을 내가 직접구하고, 그 금액을 보험사에 청구하는 보험입니다.

장점

내가 원하는 스타일 또는 환자에 맞게 간병인을 고용할 수 있습니다.

비갱신형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단점

현재 간병비 보험 가입시 보상을 15만원 선에 가입을 합니다. 그러나 앞으로 물가와 인거비가 오른다면 이 부분에 대해서는 환자 본인이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미래를 대비하는 간병비 보험으로는 다소 불안전성이 있습니다.

3. 간병인 보험(간병인 지원 일당)

간병인을 보험회사에서 직접 보내줍니다.

간병인 보험에 가입된 가입자가 병원에 입원해 간병인 서비스를 보험사에 요청하면 48시간 이내로 보험사에서 간병인을 보내줍니다.

장점

보험사에 전화 한통이면 간병인을 구하는 수고로움 없이 보험사에서 알아서 간병인을 지원해 주니 너무 편리하겠죠.

만약 물가와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간병비가 올라도 큰 상관이 없습니다. 어짜피 보험사에서 간병인 비용을 부담하니까요.

단점

내가 원하는 간병인을 선택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입원 또는 수술 후 바로 당일에 간병인을 고용할 수 없고, 하루 이틀 기다려야만 합니다.

갱신형 상품으로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경험상 개인이 간병인을 구하면 대학병원에서 수술 후 또는 입원하고 바로 간병인을 찾아 부를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간병인을 직접적으로 소개해 주지는 않지만, 어느 병원이든 간병인들을 알아볼 수 있도록 어느 정도 연락처라든지 또는 간병인 명단 등을 알고 있어 공유를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역시 대학병원에 입원 시 병원 관계자를 통해 간병인 연락처를 알 수 있었습니다.

4. 실손보험에서 간병비

실손(실비)의료보험에서의 간병비는 위에서 말하는 간병보험의 간병비와는 전혀 다른 성격입니다.

실손의료보험에서의 간병비는 거의 진단비와 같은 수준으로 특정일자 31일, 61일 등의 지정된 일자가 지나면 50만 원 100만 원 등의 금액으로 보상을 해주는 것입니다. 

단 실손보험의 간병비는 가입 시기별로 지원을 해주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으니 본인이 가입한 시점을 기준으로 보험사에 확인해봐야 합니다.

실손보험 간병비 지원기준

보험 가입금액 100만 원 기준

계속 입원 일수일반 상해 간병비
31일 이상 계속 입원 시50만원 지급
61일 이상 계속 입원 시50만원 추가 지급
911일 이상 계속 입원 시100만원 추가 지급
121일 이상 계속 입원 시100만원 추가 지급
181일 이상 계속 입원 시200만원 추가 지급

5. 간호 간병 통합서비스

국민건강보험 가입자를 대상으로 간호 간병 통합 서비스 병동에 입원에 동의한 환자를 대상으로 간호사, 간호조무사, 요양보호사 등의 전문 인력이 환자를 돌보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전문인력이 24시간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므로 보호자들은 간병 부담이 줄어들고, 환자들은 간병인을 쓰는 것보다 한 차원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리고 간병인의 가장 큰 문제인 비싼 비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존에는 간병인비를 개인이 전부 부담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간호 간병 서비스는 소액의 본인 부담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간호 간병 서비스에 대한 요금은 국가에서 대신 지급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