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보험은 항공 사고로 인한 피해를 보장하는 보험으로, 착륙 중 사고와 관련하여 받을 수 있는 혜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보험사 약관이나 해당항공사 가입보험에 따라 보상 내용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세한 보상내용은 보험사나 항공사 또는 개인적으로 손해사정사를 통해 청구하시면 보다 정확한 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여행자보험을 통해 받을 수 있는 혜택
여행 가기 전 여행자가 여행자 보험에 가입했다면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 사망 및 후유장해 보상: 착륙 사고로 인해 사망하거나 영구적인 장애를 입은 경우 보험에서 정해진 금액을 보상받습니다.
- 의료비 보상: 사고로 입은 부상의 치료비를 지원합니다. 보장 한도는 가입한 보험 상품에 따라 다릅니다.
- 휴대품 손해 보상: 사고로 짐이 파손되었을 경우 일정 금액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팁
- 출국 전에 여행자보험에 가입하면 항공사 보상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 보험 약관과 항공사 책임 범위를 미리 확인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 사고 발생 시 바로 보험사 및 항공사에 연락하여 피해 상황을 접수하세요.
여행사를 이용한 경우
여행사를 이용했다면 이때는 여행사에서 보험에 가입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합니다.
여행사에서 단체 여행의 경우 여행자보험에 단체로 가입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2. 항공사의 책임보험에 따른 혜택
만약 항공사에게 책임이 있다고한다면 이에 따른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비행기 사고에 대해서는 항공사가 배상을 하더군요.
- 항공사 책임보상: 항공사 자체적으로 가입한 책임보험을 통해 승객의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보상합니다. 국제 항공편의 경우, 보통 몬트리올 협약에 따라 보상 한도가 설정됩니다.
- 신체적 손해: 병원 치료비, 장애 보상, 사망 보상 등이 포함됩니다.
- 수하물 손해: 위탁 수하물이나 기내 반입 수하물이 파손 또는 분실된 경우 보상이 이루어집니다.
보상 청구 시 필요한 서류
- 사고 발생 보고서 (항공사 제공)
- 병원 진단서 및 치료비 영수증
- 보험 가입 증명서
- 기타 필요한 서류는 보험사 및 항공사 정책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착륙 사고 시 보상 받을수 있는 방법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은 바로 전문으로 보험금을 청구해 주는 손해사정사입니다.
3. 기타 일반 보험
개인이 가입한 건강보험과 종신보험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개인이 가입한 건강보험에서는 항공기 사고로 인해 보장을 하지 않는 면책 조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즉 보상을 받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일반보험 약관에 항공기 선박 등에 대한 보상은 하지 않는다고 명시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보험사마다 틀리고, 가입한 보험 성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보험사 확인은 필수입니다.
그러나 종신보험에서는 보상이 가능합니다. 이는 보험사에 확인을 해보시면 확인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