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사정사란

우리가 보험 회사에서 보험료를 받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큰 문제가 없거나 보험금이 그렇게 크지 않을 때는 보험사에서 쉽게 보험을 잘 지급 해 줍니다. 그런데 보험금이 많거나 또는 다소 이해 관계가 어렵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이 때는 보험사와 법적 다툼까지 생각을 해야 되는데, 그 전에 우리가 보험사에 얼마의 보험금을 청구할 것인가? 무슨 근거로 청구할 것인가? 등을 정리해야 하는데 이런 역할을 손해사정사가 합니다.

즉 쉽게 보험금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어시스턴트 역할을 하는 것이 손해사정사입니다.

손해사정사에 대해서 오늘 조금 더 깊이있게 알아 보겠습니다. 손해사정사는 변호사처럼 법적으로 싸우는 분들은 아니고 보험사와 보험약관에 따라 피해본 손해를 청구, 요청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 변호사와 다른점 입니다.

손해사정사(損害査定士, Certified)

손해사정사는 損(덜 손), 害(해할 해), 査(조사할 사), 定(정할 정), 士(선비 사) 입니다.

내가 어떤일로 손해본 금액을 정확히 조사하고 돈으로 환산하는 일이 손해사정사입니다.

여기에서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는 것이 ‘손해’라는 부분 입니다. 손해는 내가 질병을 앓거나 다쳤을 때 보험에서 이것을 손해라고 보고 있습니다.
내 건강을 읽은 것도 손해라는 사실을 아셔야합니다. 자동차 사고로 차량이 파손되고, 그로인해 업무에 지장이 있으니 이또한 손해입니다. 이처럼 손해는 자신에게 피해가 온 모든 것이 포함됩니다.

손해사정사란 개인이나 회사 등의 손해 즉 보험사고 발생 시 손해액 또는 보험금의 산정을 전문적으로 합니다.

손해사정사 로고

손해사정사의 주요 업무

손해사정사의 주요 업무는 고객이 보험사고를 당하면 그 피해액을 사정(조사하여 정함)하여 보상금 및 피해액 산정합니다.

그리고 이 산정된 금액을 보험사에 청구하는 대행 역할을 합니다.

보험은 법과 비슷합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인데도 못 받는 경우가 굉장히 많아요. 이럴 때 손해사정사를 통하여 내가 받지 못 하는 보험금을 챙겨서 받는 것입니다.

어떤 손해사정사 분들은 10년전에 못받은 보험금도 받아낼 수 있는 방법을 알더라고요.

손해사정사 보험사에도 있다

손해사정 사는 보험사에도 있습니다. 보험사에 소속된 손해사정사도 가있고. 우리가 개인적으로 상담을 받고 사건을 의뢰 할 수 있는 독립된 손해사정사도 있습니다.

만약 예를 들어서

자동차 사고를 당했을 때 그 피액을 산정 하는 사람이 있어야 합니다. 그 피해액을 보험사에서 산정할 때 그 액수를 결정하는 분들이 바로 보험사의 소속된 손해사정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간혹 터무니 없는 금액과 보상을 요청할 때 대응할 수 있는 방법으로 손해사정사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손해사정사의 역할 중요성

손해사정사는 보험 계약자와 보험사 모두에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보험 가입자는 손해사정사를 통해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보험사는 손해사정사의 객관적인 판단을 통해 보험금을 공정하게 지급할 수 있습니다.

손해사정사는 변호사와 달리 보험금을 더 받기 위한 변론을 대신하지는 않지만, 사고 조사와 보험금 산정 과정에서 전문가로서의 중립성과 정확성을 유지해야 하는 중요한 책임을 맡고 있습니다.

“나의 손해사정사” 채널

손해사정사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보험회사, 손해사정 법인, 개업 사무소뿐만 아니라 프리랜서로도 일할 수 있으며, 분야에 따라 다음과 같은 손해사정사 자격이 있습니다:

  1. 재물 손해사정사
    화재, 대물사고 등의 재물 관련 보험 사고를 담당합니다.
  2. 신체 손해사정사
    교통사고, 생명보험, 간병보험 등 신체와 관련된 보험 사고를 처리합니다.
  3. 차량 손해사정사
    자동차 사고로 발생한 차량 및 대물 관련 보험 사고를 다룹니다.

손해사정사는 보험 가입자와 피해자가 최대한 공정하게 보상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전문가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