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실비보험 약관 책 위 알약이 놓여 있는 장면
실비보험 약관

실비보험은 실손의료보험 또는 실손보험이라고도 합니다. 보험 중 제일 기본이 되는 보험이 바로 실비보험입니다. 실비보험은 실제 병원비를 보장해주는 보험이기 때문에 기본이 되는 보험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실비보험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봅시다.


실비보험 이란?

실비보험은 실손보험 또는 실손의료보험이라고 부릅니다. 이하 “실비보험”이라 칭하겠습니다. 정식 명칭은 “실손의료보험”입니다. 보통 실제 병원비를 지급하는 보험이라고 하여 “실비보험”이라고 많이들 부릅니다.


실비보험(실손보험)의 필요성

이렇게 부르는 이유는 실제 손해 보는 부분에 대해 보상을 해준다 하여 “실손보험”이라고 합니다.

아프거나(질병) 또는 다쳤을(상해) 때 병원에 찾습니다. 이때 병원비가 발생을 하겠죠. 이는 우리에게 있어서 손해이고, 몸에 질병이나 상해 때문에 병원비가 청구되는 것을 보장 받기위한 보험이 바로 실비보험(실손보험)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세대별로 보험의 보상 조건이 조금씩 다르지만, 실질적인 병원비를 보상해준다는 의미에서 반드시 필요한 보험이기에 제2의 건강보험이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기본 실비보험 가입 시 필요한 약관 책위에 병원 처방 알 약이 놓여있습니다.

실비보험 약관

실비보험 장점

우리나라의 국민의 75%정도가 실비보험에 가입했을 정도로 보험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보험이 실비보험입니다. 제2의 건강보험이라고도 부릅니다.

암이 걸려도 치료비를 지원받는 것이 실비보험입니다. 실비보험의 혜택은 대단히 강력합니다. 현존하는 보험 중 실비보험이 가장 보장해 주는 범위가 넓습니다. 실비보험의 가장 큰 장점이죠.

예전 1세대 실손보험에 가입한 분들이라면 5천 원을 공제하고 거의 모든 병원비가 다 지급이 됩니다. 물론 2021년 7월 부터 시행된 4세대 실손보험에서는 비급여 30%, 급여 20%를 제외한 병원비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특별히 큰 제한도 없이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면 무조건 적으로 일정 비율을 제외하고 지급 받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보험 가입자에게 매우 유리한 보험입니다.


실비보험의 단점

실비보험도 보장이 안되는 부분은 존재합니다. 그리고 실비보험은 가입 시기에 따라 보장되는 부분의 보장률이 약간 다르게 되어 있습니다. 즉 언제 가입하였었는지에 따라 보험금 보상이 달라진다는 이야기입니다.

보험이란 기본적으로 질병이나 상해 등으로 병원에 갈 때 치료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그리고 이 공백기에 수입이 없을 때 진단비 등으로 가정의 수입을 대신하는 목적으로 가입합니다.

실비보험은 진단비라는 것이 없는 단순한 치료비를 보상해주는 보험입니다. 그러나 직접적인 치료비를 보장해 주기 때문에 거의 모든 질병이나 상해로 인한 병원비를 보장해 줍니다.


실비보험 가입 이유 및 보험사 선택

실비보험을 가입하는 이유는 위에서 말한 것처럼 거의 모든 질병이나 상해에 대해 보장을 해주는 폭 넓은 보장 범위 때문에 가입을 꼭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어느 회사를 선택해야 하느냐 묻는다면 실비보험 만큼은 각 보험사마다 큰 차이가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보험사마다 표준 약관이 거의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즉 약관이 비슷하다는 것은 보장 내용이 거의 같다는 말입니다.

우리가 보험 중 가장 기본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 바로 실비보험입니다.

실비보험을 기본으로 가입하고, 또 다른 보험에 추가적인 진단비 또는 수술비 등이 나오는 보험이나 또는 실비보험에서 지원이 되지 않는 질병 등을 보상해 주는 보험을 가입하는 식으로 보험 포트폴리오를 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보험가입
보험 가입


실비보험 청구 편리성

실비보험 보험금 청구는 매우 편리합니다.

편리하다는 것은 바로 보험금을 청구하면 지급이 빠르고 간편하게 청구가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예전엔 보험료 청구를 사람이 직접 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현재는 앱으로 간편하게 보험금을 청구합니다.

필요 서류를 사진 찍어서 보험사에 보내면 보통 3일 이내 보험료가 입금이 됩니다.

이때 기본적으로 보험료 청구를 위해 필요한 서류는 입원 또는 통원 시 진료 기록인 진단서 및 진료 확인서가 필요합니다. 만약 수술을 했다면 수술 확인서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병원비를 계산한 진료비 영수증은 필수입니다. 약처방을 받고 약을 구입했다면 약제비 영수증까지 보통 세가지를 챙겨서 보험사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앱을 이용하기 때문에 보통 사진을 찍어 보험사 어플로 접수하면 실비보험 청구가 매우 편리합니다.


실비보험 가입 전 알아야 할 팁과 주의사항


4세대 실비보험(실손보험)에 오면서 실비 보험가격이 많이 저렴해 졌습니다. 그러나 실비(실손) 보험 할증 제도로 인해 일년에 병원에서 300만 원 이상 비급여 치료를 받을 경우엔 다음년도에 보험료가 3배 인상이 됩니다.

실비보험은 가입 전 기준을 잘 알아보고 가입을 해야합니다. 특히 갱신이 되는 보험이기 때문에 갱신 보험료가 무시 할수 없다는 것도 알아야 합니다. 물론 병원에 가지 않으면 할증이 되지 않기 때문에 큰 걱정은 안해도 될 것입니다.

만약 새로운 실비보험을 가입하는 것과 기존 실비보험과 비교하여 보험 가입 시 보험료와 보험 보상에 대한 부분을 꼼꼼히 알아봐야 합니다.

현재 1세대 실비보험의 보험료는 16만 원을 넘고 있습니다. 물론 다름 보험들과 묶여서 그런다해도 많은 분들이 1세대 실비보험료로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병원에 자주 가지 않는다면 실비보험을 최신형 4세대 실손보험 전환도 좋지만, 병원에 자주 출입을 한다면 기존 보험을 유지하는 것이 더 유리할 것입니다.

그러나 실비보험을 가입은 무조건 해야합니다. 보험사에서 손해보는 보험이니 만큼 병원비를 아낄수 있는 실제 도움이 되는 보험이기 때문입니다.

소비자 보험 선택에 정보를 제공할 뿐 특정 보험사의
가입 유도 목적이나 보험상품을 판매하지는 않습니다.
단순보험 정보 제공 목적 글(사이트) 입니다.

이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