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은 병원비를 보장해주는 보험입니다. 물론 모든 병원비를 보장해 주지는 않고 약관에 명시된 내용을 기준으로 보장을 해줍니다.
1. 실비보험이란?
실비보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볼까요?
그런데 그 보장 범위가 매우 광범위해 다른 어떠한 보험보다 범위가 넓습니다.
대부분의 실비보험이 통원치료비는 25만 원까지, 입원치료비는 5천만 원까지 보장을 해주고 있습니다.

실비보험은 다치거나 질병으로 인해 치료를 받고, 그 비용을 보험회사로부터 보상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국민 75% 정도 가입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실비보험은 모든 병원비를 다 지원해 줄까요?
아닙니다.
실비보험이 병원비를 어느정도 보장해 주는지 그 보장범위를 알아볼까요?
2. 실비보험 보장범위
보험사에서 말하는 실비보험의 보장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 상해급여
- 피보험자가 상해로 인하여 의료기관에 입원 또는 통원 급여 치료를 받거나 급여 처방조제를 받는 경우에 보상.
🅱 질병급여
- 피보험자가 질병으로 의료기관에 입원 또는 통원 급여 치료를 받거나 급여 처방조제를 받는 경우에 보상.
실비보험은 “급여부분에서 본인부담금 + 비급여 병원비 70% 보상” 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급여와 비급여는 국가의 국민건강보험에서 지원해주는 부분을 급여라하고, 지원해 주지 않는 보험을 비급여라고 합니다.
3. 실비보험 병원비 보장액
실제 실비보험 가입 후 병원에 방문했을 때, 얼마만큼 병원비를 보장받을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실비보험은 병원 크기에 따라 보장받는 병원비가 다릅니다.
국가 건강보험이 지급하는 급여부분에 대해 의원급은 30%, 병원급 40%, 종합병원급 50%, 상급종합병원 60%(외래시 진찰료30%, 그 외 진료비60%)를 개인이 부담합니다.
- 의원급: 동네에 있는 작은 의원 (의사1명 이상, 병상 50개 이하)
- 병원급: 여러 과가 있으며, 동네에서 조금 큰 병원 (의사 2인 이상, 병상 100개 이하)
- 종합병원: 지역의료원. 경찰병원, 서울적십자병원 등이 종합병원입니다. (의사 30인 이상, 병상 300개 이상)
-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중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한 의료기관, 주로 대학병원이 이에 속합니다. 서울대병원, 경북대병원, 전남대병원, 전북대병원, 부산대병원 등.
예를 들어 병원비 10만 원 일 때,
의원급에서는 본인부담금이 30%로 3만 원이고, 건강보험관리 공단부담금이 70%로 7만 원 입니다.
이중 실비보험에서 지급받는 병원비 보장액은 얼마나 될까요?

🅰 실비보험에서 지급받을 수 있는 병원비 목록
- 본인부담액 80%
- 전액본인부담 80%
- 비급여 70%
개인이 부담하는 병원비를 모두 실비보험에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중에 급여부분에 해당하는 병원비인 본인부담액과 전액본인부담의 20%는 환자가 부담합니다.
비급여의 경우 30%를 환자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최근 4세대 2021년 7월 이루 가입한 실비보험 기준입니다.
4. 실비보험 병원비 보장범위 평가
실비보험의 병원비 보장범위(율%)는 아래와 같습니다.
• 급여 20% 환자 개인부담
• 비급여 30% 환자 개인부담
실비보험은 병원비를 보장받는 보험입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개인부담이 많다는 생각이 들지 않나요?
원래 최초 실비보험의 경우 병원비 대부분 보험사에서 부담해 줬습니다.
1회 통원 시 개인부담금 5,000원을 내면 모든 병원비를 실비보험에서 보장했었습니다.
그런데 이를 악용해 병원에서 비싼 도수치료와 각종 치료를 상습적으로 받는 보험가입자들이 늘어나면서 보험사의 부담율이 증가했습니다.
이때문에 보험료가 많이 오르면서, 새로 출시되는 실비보험의 보장율이 하락하게 된 것입니다.
실비보험은 시간이 지날수록 가입 조건이 안 좋아 집니다.
그래서 실비보험을 빨리 가입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참고로 실비보험은 모든 보험사가 약관이 비슷하여 보장범위도 거의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