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 이란 무엇인가?

실비보험 이란? 정식명칭은 실손의료보험이고 이를 줄여서 실손보험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실제 발생하는 병원비를 지급하는 보험이라 하여 “실비보험”이라고 불립니다.


1. 실비보험이란?

보험 가입자가 다치거나(상해) 질병으로 통원 또는 입원 진료 시 발생하는 병원비를 보상해주는 의료보험을 이야기합니다.

실비보험은 상해(다치는 것)나 질병으로 병원에 입원해서 치료를 받거나, 통원처럼 잠깐 들러 1회성으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도 병원비를 모두 보상해 주는 보험입니다. 심지어 감기로 병원에 갈 때도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보장내역은 5,000원을 제외하고 나머지 금액 100% 병원비를 보장해주는 과거 실비보험에서 현재는 병원비의 80%정도를 보장해주는 4세대 실손보험이 있습니다.

실비보험, 실손의료보험, 실손보험을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이 보험들은 무엇일까요?

“실비보험 = 실손의료보험 = 실손보험” 다 같은 말입니다. 이하 “실비보험”이라고 총칭하겠습니다.

2. 실비보상한도

실비 보험의 보상한도는 병원비를 얼마까지 보상해 주는지를 의미합니다. 입원과 통원 보상이 틀린데요. 입원의 경우 보통 3천만 원에서 5천만 원까지 병원비 보상을 해줍니다.

통원 치료비는 통상적으로 1일 기준 25~30만 원을 보상해주는 것이 일반적인 보상기준입니다.

병원 실비보험 설명

3. 실비보험 장점

  • 폭 넓은 보장범위
  • 다른 보험의 대체 역할
  • 치료비/입원/수술비 모두 지급

보험 중에서 실비보험이 가장 보장되는 폭이 넓습니다. 실비보험으로 암, 교통사고, 각종 입원 수술까지 전부 보장이 가능합니다.

병원비를 보장해주는 보험 중 이보다 보장 범위가 넓은 경우는 없습니다. 보장성 보험 중 암보험의 경우 암에 걸려야만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골절에 관련된 보험에 가입하면 골절로 다쳤을 때만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골절에 관한 보험을 가입하지 않았다고 합시다. 이때 과연 실비보험으로 골절 치료비를 받을 수 있을까요? “네” 받을수 있습니다. 그럼 골절보험과 실비보험이 같을 까요? 아닙니다.

골절 보험은 골절을 당해 병원에서 진단을 받으면 진단비와 입원해 수술할 경우 수술비가 지급이 됩니다. 그리고 입원 일당 특약에 가입했다면 입원 일당이 나오죠.

4. 가입 전 주의사항

  • 실비보험이라고 100% 보상을 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 가입시기별 다른 보상 기준이 있습니다.
  • 비급여 보상 부분 체크

병원에 입원해 실비처리를 할 것이라면 보험사에 먼저 알아봐야 할 것이 있습니다. 보험사에 실비가입 시기와 내가 현재 가입된 실비는 비급여 치료 보상이 70%와 80%중 얼마나 보상 되는지 미리체크해 보세요.

현재 입원한 진단명으로 실비를 청구할 수 있는지도 함께 알아봐야 합니다.

간혹 실비처리 때문에 보험사와 분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험금 청구하기 전에 최소한 인터넷에 보험 실비 가입시기 별 보상에 관한 내용을 찾아보고 본인의 진단명 등과 비교해보세요.

보다 근본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실비보험은 병원비 중 비급여는 일부분만 지원해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가입한 시기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하지만 최근 실비의 경우엔 비급여 보상률이 줄어 들었습니다.

5. 실비보험 특징

보험사들이 실비보험을 축소하는 이유가 손해율 때문인데요. 그만큼 실비보험을 많이 활용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제 2의 건강보험이라고 말할 정도이니까요.

그래서 보험사들은 손해율을 줄이기 위해 보장범위르 줄이고 보장이 많이 되는 예전 실비는 보험료를 많이 올려서 받는 것입니다. 실비보험의 큰 특징 중 하나가 혜택은 줄어들면서 보험료는 오른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최근 출시된 실비보험은 보험료는 저렴한데, 예전보다 보상은 줄어 들었습니다.

6. 실비보험 실사용 예시

대부분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보험에 가입할 때, 실비보험도 들고 건강보험(개인의료보험)도 각각 가입을 합니다. 실비보과 건강보험(개인의료보험)은 중복으로 보험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상해 또는 질병으로 보험금을 청구할 때는 자신이 가입한 보험사에 실비보험금과 질병인나 상해에 따른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봐야합니다. 자신이 가입한 건강보험을 모른다면 본인신용정보 열람 서비스에서 보험신용정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실제사례>

초창기(1세대) 실비보험에 가입하였고, 골절로 인한 수술을 받았습니다. 과연 얼마를 보상 받았을까요?

골절로 인한 수술을 받았습니다. 총 병원비는 250만 원 정도 나왔습니다.

① 실비보험 보상금

실비보험에서 치료비 그리고 약제비까지 모두 보험금에서 총 220만원 정도 보상을 받았습니다. 나머지 30만 원정도는 대부분 1인 병실 이용료와 기타 약간의 보험이 안되는 비용입니다.

② 건강보험(개인의료보험)

상해로 인한 골절 수술이었기에 별도로 가입한 보험에서 수술비와 골절 진단비를 지급받았습니다. 골절상해 수술비, 골절 진단비 등으로 총 각각 두군데 보험사에서 총 80여만 원정도 보상을 받았습니다.

대부분의 병원비가 실비보험에서 지급이 되었습니다. 보상되지 않는 부분은 대부분 1인실 이용료였습니다. 4인실이나 6인실을 이용하면 이 부분까지 전부 보상이 됩니다.

7. 마무리

실비보험이란 보장성이 가장 큰 제2의 건강보험이라고 할 정도로 보장 범위가 넓습니다. 그리고 실제 폭넓은 병원비를 지급해주는 유일한 보험이기도 합니다.

소비자 보험 선택에 정보를 제공할 뿐 특정 보험사의
가입 유도 목적이나 보험상품을 판매하지는 않습니다.
단순보험 정보 제공 목적 글(사이트) 입니다.

이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