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 입원치료
실비보험 입원치료

실비 비급여 병원비 보상을 받는지 궁금하시죠? 실비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병원비 보상을 무조건 받을 수 있습니다. 실비보험은 병원비 중 급여와 비급여 부분에서 환자가 부담하는 병원비를 보상해주는 보험입니다. 병원비에 대해 잠시 알아볼까요?

1. 병원비 구성

병원비는 급여와 비급여로 나누어 집니다. 급여는 건강보험공단에서 지원해주는 치료비입니다. 비급여는 건강보험 공단에서 지원해 주지 않는 병원비로 실비보험에 가입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실비보험, 실손의료보험, 실손보험 모두 같은 말입니다.

실비보험 입원치료
실비보험 입원치료

2. 실비 비급여

실비 비급여 부분이 궁금하다면 병원비 영수증을 보고 상세히 설명 드리죠. 아래 병원비 영수증에서 병원비는 크게 급여와 비급여로 나누어 집니다.

이중 급여는 국가 의료보험을 담당하는 ‘건강보험공단‘에서 환자대신 병원비를 납부해 주는 것입니다.

비급여는 건강보험공단에서 지원해주지 않고 환자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병원비입니다.

병원비 영수증

위 병원비 영수증에서 총 진료비는 20,000원입니다. 병원비가 급여 1만원, 비급여도 1만 원입니다. 여기에서 급여 부분을 국가 건강보험에서 전부 지원을 해주지 않고 70%만 지원을 해줍니다. 나머지 30%는 환자 본인 부담입니다.

그리고 비급여 1만원도 모두 환자 본인 부담이죠.

그래서 총 13,000의 병원비를 환자 본인이 부담합니다. 환자가 부담해야 하는 비급여 병원비와 급여 부분에서 본인 부담금을 지원해 주는 보험이 바로 ‘실비보험’입니다.

비급여 실비는 실비보험에서
환자가 부담해야 할 비급여 병원비를 보험사에서 보상 받는 것입니다.

위의 사례는 병원비가 적어서 다행이지만 병원비가 백, 천 단위로 나오면 부담됩니다.

이때 실비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환자 본인 부담금과 비급여 병원비를 실비보험에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비급여 실비는 병원비의 비급여 부분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실비보험으로 보상 받습니다.

일단 실비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병원비 부분에서는 안심을 하셔도 됩니다.

3. 실비보험 지급 범위

실비보험은 보험 중에서 보장 범위가 가장 넓고 금액도 많은 금액을 지원해 주는 보험입니다. 그래서 실비보험은 보험 가입자라면 거의 75% 이상 가입을 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실비보험의 지급되는 보장 범위를 알아볼까요?

실비보험을 가입했다고 병원비를 전부 보상해 주는 것은 아닙니다. 지원을 해주는 범위가 있습니다.

4세대 실손의료보험(실비보험) 기준입니다.

● 급여부분

실비보험에서 급여 부분의 환자 본인 부담금을 80%까지 보상을 해줍니다. 실비보험의 세대별 가입 시기에 따라 보상되는 %가 조금씩 다릅니다.

● 비급여부분

비급여 부분에서는 실비보험의 보상 범위가 70%까지 보상해 줍니다. 나머지 30%는 실비 보험을 가입했다고 하더라도 환자 본인이 부담을 해야 합니다.

● 환자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

급여 부분에서 환자 본인 부담금 20% + 비급여 30%는 환자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실비 보험을 가입했어도 말이죠.

예전에 초창기에 실비보험을 가입한 분들이라면 5천원~2만원 정도만 본인이 병원비를 부담하면 나머지 병원비는 전부 보험사에서 부담해주는 실비보험도 있었으니 본인의 가입 시기별 실비보험을 확인해야 합니다.

4. 실비 비급여 병원비 보상 청구 방법(실비보험 청구 방법)

실비보험에서 비급여 병원비를 보상 청구하는 방법은 실비를 청구할 때 하고 똑같이 하면 됩니다. 비급여 실비를 청구하는 방법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고 실비 보험 청구할 때 동시에 자동으로 청구가 된다는 것입니다.

실비 보험을 청구하는 방법은 통원 치료 시 진료비 영수증과 약제비 영수증을 찍고, 보험사 앱을 사용해 보험금 청구에서 사진을 보내면 자동으로 청구가 됩니다.

수술이나 입원을 했을 때는 진단서와 진료비 세부내역서, 진료비 영수증, 약제비 영수증을 제출하면 됩니다. 보험사에서 심사 후 3~5일 후 보험금이 입금됩니다.

5. 마무리

실비보험은 병원비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는 유용한 보험입니다. 그러나 실비보험을 가입할 때는 위의 내용을 숙지하여 본인에게 맞는 보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비보험에서 비급여 병원비도 최소 70% 이상 보상이 되기 때문에 실비보험은 가입하는 것이 이득이 됩니다. 비급여 본인 부담은 최고 30%입니다.

소비자 보험 선택에 정보를 제공할 뿐 특정 보험사의
가입 유도 목적이나 보험상품을 판매하지는 않습니다.
단순보험 정보 제공 목적 글(사이트) 입니다.

이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