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보험 갱신 비갱신 중 어떤 암보험으로 가입해야 보험료도 저렴하게 잘 가입하는 것일까요? 비 갱신형은 보험료가 비쌉니다. 그러나 갱신형은 보험료는 저렴하지만 차후 보험료가 인상이 된다는 점 그리고 납입 기간이 길다는 게 틀립니다.
보험 비갱신형과 갱신형의 차이점을 좀더 구체적으로 알아봅시다.
1. 보험 갱신 비갱신 이란?
보험에서 갱신은 일정 기간이 지나면 보험료가 바뀌는 것을 갱신형 보험이라고 합니다. 당연히 보험료는 인상이 되겠죠. 반면 비갱신 보험은 갱신이 되지 않는 보험이니 보험료가 변하지 않고 보험료 납입 만료 기간까지 일정한 보험료를 납부합니다.
2. 이전과 달라진 암
암을 두려워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암이라는 질병이 매우 두려운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 두려움으로 인해 암 보험 가입자는 줄지 않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암 완치율이 높아지고 있으며, 생존율은 70%를 넘어섭니다.
과거에는 암 치료비가 비싸고 건강보험 지원 되지 않았기 때문에 암보험에 많은 분들이 가입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암은 국가 건강보험에서 지원해 주는 금액이 커졌으며, 암이라고 전부 돈이 많이 들어 가는 항암치료를 받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암 보험 가입 시 이런 부분도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사실 한 가지는 실비(실손)보험을 가입했다면 실비보험에서 암치료 병원비가 지원된다는 사실입니다.
3. 암 치료비/수술 얼마?
이 모든 게 암에 걸리면 치료비를 보장받기 위해서인데요. 과연 암에 걸리면 얼마나 많은 비용이 들어갈까요?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현재는 암에 걸리면 ‘중증환자 산정특례 제도’로 암 환자 등록하게 되면, 비급여 치료를 제외한 급여 치료비의 5%만 환자 본인이 부담하면 암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분들은 보험을 가입할 필요가 없다고 이야기를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통계청 자료에 주요 암 11종 1인당 연간 진료비를 살펴보면 위와 같습니다. 암 진료비와 함께 암 수술비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그러면 암 수술비는 어떻게 될까요?
중앙일보 보도자료에 의하면 암 수술비는 폐암 800만 원, 대장암 600만원, 유방암 300만 원 선이라고 합니다. 이는 단순히 평균 수치입니다.
필자 가족 중 암수술을 받은 가족이 있는데 총 수술비와 진료비를 합해 1,250만 원의 병원비가 발생을 했습니다. 이중 1,000만원을 제외하고 대략적으로 250만원의 병원비가 부담을 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암치료 중 이보다 돈이 더 많이 들어가는 경우도 많다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정말 암보험에 가입할 필요가 없을까요?
암 병원비는 산정특례제도 적용이되면 95%를 국가에서 보상해 줍니다. 암 병원비 중 본인부담 5%는 급여 치료만 적용되고, 비급여 치료는 본인이 전부 부담해야 합니다.
암 치료는 비급여 치료도 많습니다. 고액의 항암치료는 비급여인 경우도 상당합니다. 단순히 5%의 병원비만 부담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암은 비급여 치료가 상당히 많은 경우도 있으니까요. 암보험을 가입할 필요 없다? 이 말은 모순이 있습니다.
암으로 고통받는 분들이라면 절대 이 같은 말을 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암에 걸리면 치료비가 단순히 암을 치료하는데 들어 가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 가지 항암치료비 와 각종 치료 방법에 따른 비용 부담이 매우 많이 발생을 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 치료 방법 들의 대해 전부 보장을 해 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개인의 부담해야 할 부분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물론 모든 암이 그렇지는 않지만 암에는 정말 치료비가 많이 들어가는 암들이 있기에 암보험은 꼭 가입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4. 암보험 갱신 비갱신 선택
특히 암에 걸리면 일상생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가정 수입에 이상이 생기며 생계를 대처하기 위해 목돈 개념의 진단비가 많이 보장되는 보험을 선호합니다. 그런데 보험 가입 시 이 부분을 갱신형으로 할 것인지 비갱신형으로 할 것인지 선택해야 합니다.
암보험비 기본틀
암보험의 기본 틀은 이렇습니다. 나이가 적으면 보험료가 저렴하고, 나이가 들 수록 보험료가 비싸 진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암보험 역시 어린 나이에 가입하면 할 수록 이득입니다. 그리고 갱신과 비갱신의 경우 보험료 차이와 차후 납부하는 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아래 차이점을 비교해 보고 생각해 보세요.
암보험 갱신 비갱신 차이점
갱신형은 초기보험료가 저렴합니다. 그러나 갱신시점에 보험료가 인상됩니다. 갱신형 암보험은 상대적으로 보험을 가입하는 시점에서는 저렴하게 느껴지는 암보험입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보험료를 납부하는 기간이 깁니다. 그리고 전기납 등이 포함 여부도 잘 생각해봐야 합니다.
비갱신형은 보험료를 내는 기간이 짧기 때문에 보험료가 비쌉니다. 갱신형과 비교할 때 보험사 입장에서는 중간에 보험료를 인상할 수 없으니, 애초 초반에 조금 높은 보험료를 책정하고 이를 만기가지 유지해 보험료를 받는 상품입니다. 실제 초기 가입 시 2배 또는 2.5배 정도의 보험료가 비쌉니다.
5. 선택방법
암보험 갱신 비갱신을 선택해 원하는 보험으로 가입해도 됩니다. 그리고 갱신형과 비갱신형을 섞어서 가입해도 됩니다. 서로 조합해 가입해 유지하다가 갱신형 보험료가 너무 많이 인상이 되면 그때 갱신형만 해지를 해도 됩니다.
많은 분들이 이러한 방법으로 보험 가입을 많이들 하고 있으며 보험 설계사 분들 중에서도 이 방법으로 가입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더라고요.
소비자 보험 선택에 정보를 제공할 뿐 특정 보험사의
가입 유도 목적이나 보험상품을 판매하지는 않습니다.
단순보험 정보 제공 목적 글(사이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