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차보험(자기차량손해) 단독사고 간단히 알아보기

운전이 미숙하거나 초보일 때, 혼자서 다른차를 들이 받거나 또는 남의집 담벼락을 받았다면?
많이 당황스럽죠. 그러나 보험이 되니까 그리 크게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이때 활용하는 자동차보험 중 자기차량손해 줄여서 자차라고하는 담보로 처리하면 됩니다.

자차보험 단독사고란?

자차보험 단독사고는 차량 운전 중 다른 차량과의 충돌 없이 혼자서 벽이나 기둥 등에 부딪혀 차량에 손상을 입은 경우를 말합니다.

이런 경우 자차보험을 통해 수리비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자차보험 보상 범위(단독사고)

자차보험은 차량 손해를 보상해주는 보험으로, 단독사고 시에도 적용됩니다.
단독사고는 동승자 유무는 상관없이 혼자 가드레일을 받거나, 미끄러지는 사고 등을 말합니다.

수리비용은 보험사에서 지급하며, 이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해당합니다.

  • 차량 외관 손상(긁힘, 찌그러짐 등)
  • 차량 부품 손상(라이트, 범퍼 등)
  • 기타 외부 요인에 의한 차량 손상

자차가 가입되어 있다면 모두 보상가능합니다.

자차보험으로 처리 가능한 사고

A. 교통사고/물피도주/뺑소니 당했을 때 활용법

교통사고를 당했는데, 상대방이 사고처리를 해주지 않을 때 즉 보상을 못해 주겠다고 버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먼저 자신의 보험사에 연락해 자차가입을 확인하고, 자차가 가입되어 있다면, 보험사 직원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자차를 활용해 내 차고 고치고 치료도 받으세요. 단 자신이 유리한 100% 또는 최소한 80% 정도 이길 확률이 될때는 말이죠.

얼만 전 물피도주를 당했을 때, 먼저 자차로 처리하여 상황을 정리했습니다. 상대방이 도망 안갔으면, 간단히 해결될 문제인데, 도주를 했기에 상대방이 200만원 이상의 손해배상을 저에게 했습니다.

자차를 가입하면 정말 편리하더군요.

내가 100%일 때(잘못이 없을 때), 물론 아닐 때도 됩니다.
그러나 내가 불리할 때는 많은 돈을 들일 필요가 없으니까요.

내가 내차 수리하고 싶은 공업사에서 수리하고, 렌트도 내가 이용하고 싶은 곳 이용 해 타고 했습니다.
상대방측 보험사에서 렌트나 수리해 준다고 해도, 그냥 무시하고 내 자차이용해 수리하고 렌트한다고 하세요. 나중에 내가 가입한 보험사에서 상대방에게 구상권 청구(비용청구)하면 됩니다.

보험사 직원에게 이런식으로 말하면 다 알아들어요.

B. 단독사고

예를 들어, 직접 운전을 하다가 혼자서 벽에 차를 긁힌 적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이런 경우를 보통 단독사고라고 부르며, 자차보험을 들었을 때 자차보험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자차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보험사에서 수리비를 지급해 줍니다.

보상하지 않는 손해

자차를 가입했어도 아래의 사고에 대해서는 보상해 주지 않습니다.

  1. 보험계약자 또는 피보험자의 고의로 인한 손해
  2. 전쟁, 혁명, 내란, 폭동, 소요 등으로 인한 손해
  3. 지진, 분화 등 천재지변으로 인한 손해
  4. 유상운송 중 발생한 손해
  5. 무면허운전, 음주운전, 마약·약물 운전 중 생긴 손해
  6. 자동차의 자연소모로 인한 손해
  7. 일부 부품이나 부속품만의 도난으로 인한 손해

자차보험 처리 방법

단독사고가 발생한 경우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라 자차보험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1. 사고 접수: 보험사에 사고를 접수하고, 사고 현장 사진을 제출합니다.
  2. 수리 견적: 보험사와 협력한 공업사에서 수리 견적을 받습니다.
  3. 보험금 지급: 보험사는 수리비를 검토 후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4. 수리 완료: 수리가 완료되면 차량을 인수합니다.

보험료 할증 여부

처음 자동차보험 가입할 때, 선택했던 물적사고 할증 기준 금액을 초과하게 된다면 보험료가 할증 됩니다.

단독사고 시 자차보험을 통해 수리비를 보상받더라도 보험료가 할증되거나 할인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할증 기준액을 200만원으로 설정했다면, 단독사고 시 200만원 까지는 할증이 안됩니다.
200이 넘어가면 등급에 따라 달라집니다.

통상적으로 자동사보험료 할증은 등급에 따라 결정되는데요. 1등급이 10% 정도할증이 되는 정도입니다. 이 사고 등급은 3년간 유지 됩니다.

이는 사고의 빈도와 심각성, 보험사의 정책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차보험으로 처리하는 단독사고는 보험료 할증의 대상이 되지 않지만, 다음 갱신 시 보험료에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

자차보험 단독사고는 혼자서 벽에 차를 긁히는 등의 사고를 말하며, 자차보험을 통해 수리비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사에서 수리비를 지급해주지만, 보험료 할증이나 할인 여부는 사고의 빈도와 보험사 정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자차보험을 활용해 예상치 못한 사고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소비자 보험 선택에 정보를 제공할 뿐 특정 보험사의 가입 유도 목적이나 보험상품을 판매하지 않습니다. 단순 보험 정보 제공 목적의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