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뺑소니 사고
주차 뺑소니 사고

주차장이나 또는 길거리에 주차를 했는데, 다른 차량이 내 차와 접촉사고를 내고 주차 뺑소니를 했을 때 교통사고 처리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주차 뺑소니 신고 및 보험 처리 방법까지 알려드립니다. 얼마 전 주차 물피도주를 당한 경험을 살려 말씀드립니다.

주차 시 내차를 긁고 도주한 뺑소니는 차량은 무조건 신고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뺑소니는 아니고 물피도주 입니다. 참고로 뺑소니와 물피도주는 전혀 다릅니다. 그 처벌도 완전히 다른 범죄입니다. 뺑소니가 훨씬 더 무거운 처벌을 받습니다.

혹시 내가 다른 사람의 차를 들이받고 파손했다고 해도 종합 보험에 가입한 차량이라면 큰 걱정 안해도 됩니다. 보험처리가 다 되기 때문입니다. 단 도주는 하지마세요. 우리가 가입한 일반적인 보험이 자동차 종합보험인 경우가 거의 90%입니다.

뺑소니와 물피도주 차이

  • 물피도주: 사람은 없고 차량만 피해를 입히고 도주했을 때 물피도주라 합니다
  • 뺑소니: 사람이나 사람이 있는 차를 치고 도주했을 때 뺑소니라고 합니다.

그러나 그냥 편하게 이하 뺑소니라고 하겠습니다.

주차 뺑소니 사고

1. 주차 뺑소니 신고 및 대처법

  • 사고장면 블랙박스 확보 – 제일 중요 함.
  • 차량은 움직이지 말고, 주차장에 그대로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 112에 사고 신고 접수를 합니다.
  • 자신의 보험사에 연락을 합니다.
  • 사진과 동영상을 멀리 그리고 근접 촬영으로 모두 찍어 둡니다.

이게 먼저 해야 할 일들입니다.


만약 사고자가 금방 잡혀 현장 합의를 보자고 한다면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흠집이 없는 가벼운 사고는 현장에서 현금을 받고 처리를 해도 무방한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차량에 충격이 갔다면 현장 합의보다 경찰에 신고하거나 또는 보험사를 불러 사고가 났다는 현장 증거를 반드시 남겨야합니다. 가벼운 사고의 경우 단순한 사고 사진 촬영이나 영상이 증거가 되지 못할 수도 있으니까요.


사고를 인지 했다면 아래와 같이 행동하시면 됩니다.

🅰 블랙박스 확보

어느 교통사고든 가장 중요한 것은 사고 시 영상입니다. 특히 블랙박스에 사고장면이 담겨 있어야 합니다. 사고 장면과 상대 차량 차종과 번호가 식별되면 더 좋습니다.

🅱 사진과 동영상 촬영

사진과 동영상은 가까이에서 그리고 멀리서 모두 촬영을 해 놓으세요. 파손된 부위도 촬영을 하셔야 합니다.

🅲 112 사고접수

112에 전화하여 주차 뺑소니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출동 요청을 하면, 경찰이 5분내로 출동을 한답니다. 일단 이렇게 하면 사고접수는 자동으로 됩니다.

그리고 당일 경찰서에서 전화가 올 것입니다. 그러면 해당 경찰서 교통과에 출석하여 블랙박스 영상을 제출합니다. USB에 저장해 가면 확인하고 다시 USB 돌려받아요.

이때 상대 뺑소니 차량 번호와 차종이 블랙박스로 정확히 확인된다면, 형사님께서 상대방 차주에게 전화해 사고 내역을 물어보면 거의 99% 자신이 했다고 답합니다.

혹시 차량 번호가 안보이나요?

그래도 걱정 마세요. 앞 몇 자리만 보이고 차종만 알게 된다면 어렵지 않게 잡아냅니다. 경험상 뺑소니 차량 번호 중 뒤 두 자리가 안 보여서 혹시나 했었는데, 사고 접수하고 경찰서 교통계에 방문하니 5분 만에 찾아내더군요.

🅳 보험사 사고 접수

보험사에 사고를 접수하면 사고 조사반이 올 것입니다. 보험사를 부르는 이유는 차후 차량 수리 그리고 렌터카도 필요하고 차를 빨리 고쳐야 한다면 내보험으로 먼저 수리 후 상대 차량 보험사에 구상권을 청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 주차 뺑소니(물피도주) 처벌과 보험처리 보상

🅰 물피도주(주차 뺑소니) 처벌

주차 뺑소니에서 경찰이 해줄 수 있는 것은 차량을 찾고 차주와 연락을 시켜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벌점과 벌금을 부과하죠. 벌점은 안전운행 불이행 10점과 대물 사고 후 미조치 15점으로 합이 25점 벌점 부과하고, 벌금은 인적 사항 미제공 범칙금 12만 원입니다.

🅱 보험처리 보상

주차 뺑소니 보험 보상 처리는 거의 100:0으로 나옵니다. 그러나 간혹 주차장이 아닌 일반 도로에 주차를 했을 경우 90:10의 보험 배상이 나오기도 합니다.

소비자 보험 선택에 정보를 제공할 뿐 특정 보험사의
가입 유도 목적이나 보험상품을 판매하지는 않습니다.
단순보험 정보 제공 목적 글(사이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