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고 보험료를 비교해 봤습니다. 물론 개인의 운전경력, 사고이력에 따라 보험료 차이는 있습니다. 캐롯 퍼마일 자동차 보험과 삼성화재 자동차 보험료 비교입니다. 자동차 보험 만기가 다가와 실제 가입 시 측정한 결과입니다.
1. 최근 자동차 보험업계 동향
최근 자동차 보험은 비대면으로 앱을 이용한 온라인 다이렉트 자동차 가입 보험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보험 설계사를 통하지 않는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가입은 보험료가 훨씬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10~20% 정도 저렴하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023년 말 기준 삼성화재에 따르면 “삼성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착”은 작년 326만 명이 가입한 자동차 보험의 최강자로 보험사 중 1위입니다.
그런데 최근 기존 1년 보험료가 한번에 책정되는 정액제와 다르게 월 주행한 거리만큼 보험료를 납부하는 마일리지 월납형 개념의 상품을 내놓은 캐롯 퍼마일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자동차 보험의 최강자 삼성화재와 탄만큼 내는 마일리지를 내새운 퍼마일 자동차 보험료에 관해 비교해 보았습니다. 삼성화재 다이렉트 보험에도 마일리지 적용되는 상품이 있으나 월 정산을 하는 캐롯과는 개념이 조금 다릅니다.
2. 캐롯 vs 삼성화재 보험료 비교
2023년 말 자동차 보험을 실제 가입할 때 측정한 결과입니다. 개인 사고이력과 운전경력에 따라 보험료는 달라질 수 있으니 이점을 참고하시고 봐주세요.
🅰 자동차 보험 비교사이트
실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지 않고도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보험 다모아의 자동차 보험“입니다. 개인 인적사항을 넣고 신규 자동차로 선택하면 보험료를 아래와 같이 비교할 수 있습니다.
아래 보험료 기준은 90년생, 부부 한정, 1년 주행거리 12,000km 이하, 차량은 제네시스 2.5 기준입니다. 보험 특약은 손대지 않고 그냥 기본 설정 그대로 진행된 보험료이기 때문에 조금 저렴하게 나왔습니다. 실제 특약을 추가하면 보험료는 더 추가됩니다.
삼성화재가 싸게 나오고 캐롯 퍼마일 보험을 비싸게 나왔습니다. 퍼마일의 경우 주행거리 기준 1년 최대 보험금이 표시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위 이미지는 단순 1년 기준 통으로 보험료를 산출한 결과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자차 등의 특약을 추가하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실제 가입한다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아래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3. 캐롯, 삼성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료 비교
자동차 보험 가입 시기가 다가와 실제 두 회사의 앱을 이용해 온라인 보험을 가입하면서 알아본 보험료 비교 결과입니다.
자동차 보험은 각 보험사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프로그램으로 견전을 내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자동차 보험 만기가 많이 남아 있다면 견적을 낼수가 없는데요. 해결방법은 신차 구입으로 보험료 산정을 하면됩니다.
🅰 캐롯 vs 삼성 자동차 보험 실제 가입 보험료 비교
캐롯 자동차 보험의 월납형은 한달에 주행하는 거리와 비례해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입니다. 가입자 마다 요금이 다른데 저는 1Km당 21.12원의 요금이 부과된다고 했습니다. 기본이 아닌 특약을 조금 변경해 가입을 했습니다.
1년 12,000km 이하 주행거리 기준입니다.
- 삼성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료 729,210원
- 캐롯 퍼마일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료 527,090원
캐롯 자동차 보험료가 200,000원 정도 더 저렴 했습니다.
캐롯의 보험료 계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기본요금 + (12,000km(주행거리) × 21.12원)으로 계산이 됩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캐롯은 12,000Km까지 주행했을 때 보험료입니다. 2만 4천km전까지는 주행거리에 따른 요금으로 계산이 됩니다.
그럼 24,000km 이상 주행하게 되면?
캐롯 자동차 보험은 1년 주행거리 상한선이 있습니다. 그 거리는 24,000km인데요. 이를 초과해도 24,000km 주행요금으로 계산이 됩니다.
캐롯 최대 주행거리(24,000km)로 계산했을 때 보험료는 741,450원으로 삼성 자동차 보험과 비교해 보면 오히려 20,000원 정도 비싼 요금이었습니다.
보험사 / 주행거리 | 12,000km | 24,000km 이상 |
삼성 자동차 보험 | 729,210원 | 729,210원 |
캐롯 자동차 보험 | 527,090원 | 741,450원 |
개인적으로 실제 1년 주행하는 거리가 13,000Km를 넘지 않고 평균적으로 12,000km 정도 되기 때문에 캐롯 자동차 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금전적으로 더 이득이라 선택하게 됐습니다.
캐롯과 삼성화재 자동차 보험료는 개인 상황에 따라 조금 다르게 선택을 해야합니다.
🅱 캐롯 다이렉트가 유리한 경우
캐롯 퍼마일 자동차 보험은 주행거리가 짧은 분들에게는 보험료면에서 매우 저렴합니다. 연간 20,000km 이하로 주행 할때는 캐롯이 더 유리합니다.
짧은거리 출퇴근이나 주행거리가 짧은 가정 주부의 경우는 캐롯 퍼마일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이 더 유리합니다.
🅲 삼성화재 다이렉트가 유리한 경우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착”의 경우 주행거리가 많을 때는 유리합니다. 주행거리에 상관없이 정액으로 보장을 해주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 보험료 정리
주행거리가 많을 때는 삼성화재 자동차보험을 그리고 재택근무 등으로 주행거리가 줄어들 때는 캐롯 퍼마일 자동차 보험으로 가입하는 것이 금전적으로 더 이득이라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4. 서비스 비교
자동차 보험은 단순히 가격으로만 비교할 수 없습니다. 특약 그리고 사고 시 처리와 사고 후 처리도 중요합니다. 또한 고객만족도를 반드시 비교해야 합니다. 보험료는 싼데, 서비스 질이 낮다면 자동차 보험에서는 금전적인 피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024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국 기업평판 연구소 자동차 보험 브랜드 평판지수에 따르면 삼성이 4위 캐롯이 6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단지 수치적인 비교지만 중위권 이상의 서비스 지수를 보여준다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서비스 지수에서 약간 차이를 보입니다. 이는 전체적인 서비스 지수를 의미하기에 실제 받는 서비스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 사고 시 삼성화재와 캐롯 퍼마일 자동차 보험의 사고처리 서비스는 어떨까요?
5. 사고 후 처리 비교
많은 분들이 사고 처리 서비스에 관해 캐롯을 못 믿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교통사고 발생 시 사고처리 부분에 있어서 각 보험사 긴급 출동 서비스를 이용하면 사고처리 담당자들이 출동하여 사고처리를 해결해 줍니다.
실제 사고 발생 시 이용해 보면 삼성과 캐롯 사고처리에서 큰 차이는 없다고들 합니다. 이 사고처리 부분 때문에 걱정은 안 해도 됩니다.
단 자동차 수리를 하는 부분에서는 조금의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YouTube 와 온라인을 통해서 이부분을 알아보니 아래와 같은 영상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유튜브를 하시는 개인분의 생각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6. 요점 정리
캐롯 삼성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료 비교 정리입니다.
장거리 주행을 많이하시는 분들은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이 좀더 유리합니다. 그러나 주행거리가 짧은 경우 또는 1년에 2만Km 이하 주행을 할 경우엔 캐롯 퍼마일 자동차 보험을 이용하는 것이 더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이 가능했습니다.
1년기준 같은 12,000km 주행을 했을 경우 삼성 72만원, 캐롯 52만원의 보험료가 부과됩니다. 20만원 정도의 보험료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가입자 사고이력, 운전경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실제 보험사 앱을 이용해 본인의 견적을 받아보는 것이 정확합니다.
업데이트: 2024년 8월 19일- 내용 일부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