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보험은 아이가 태어나기 전에 가입하는 보험입니다. 그런데 이것을 모르고 아이가 태어난 후, 태아보험을 가입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태아보험은 출산 이후에는 가입이 되지 않습니다. 태아보험을 가입하는 이유는 출산 이후 태아에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대비하기 위해서입니다.
태아보험을 꼭 가입해야 하나?
이 질문을 생각하는 예비 아빠와 엄마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이는 아기를 아직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데서 이런 생각을 하실 것입니다. 아이들은 어려서 잔병치레로 병원에 몇 번씩은 꼭 가는 일이 발생하거든요.
그리고 최근 결혼 연령이 늦어지면서 고위험 산모님들 증가도 태아보험에 가입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직설적으로 이야기하면 이런 일은 있어서는 안되지만, 약간의 선천적 질환이나 또는 장애를 가지고 태어날 확률이 많아진다는 것입니다.
제 주변에 태아보험을 가입한 예비 부모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 출산을 했는데, 아이가 약간의 장애를 가지고 태어 났습니다. 그 전에 가입해 놓은 태아보험으로 보험 혜택을 받고 치료하는 것을 본적이 있습니다.
신생아는 태어나 어느정도 까지는 지켜봐야 확실한 건강이 체크되기 때문에 태아보험 가입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태아보험은 말 그대로 태아일 때, 즉 출산 전에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출산 후에는 어린이 보험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어린이보험은 이미 발생한 선천적 질환, 장애에 대해서는 보장을 해주지 않습니다.
태아보험은 8대 장애로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뇌병변장애, 지체장애, 지적장애, 정신장애, 자폐장애로 장애인 등록이 될 경우 최초 1회 보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굳이 이런 보상을 받기위한 목적 이라기 보다는 일단 장애가 발생하면 신생아 이기때문에 초반 관리비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태아보험을 언제 가입해야 할까요?
이에 대해서 좀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봅시다.

신생아 태아보험 가입 시기
태아보험은 아이가 태어나기 전에 가입하는 보험으로 임신 22주차 전에 가입해야 하는데요.
그 이유는 선천적 이상을 가지고 태어났을 때 보상을 받기 위한 특약을 22주 전에만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 사실을 모르고 22주 전에 가입을 하지 못 해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태아보험은 임신 22주차 전에 가입을 해야 태아특약에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태아보험은 태아일 때 발생하는 질병이나 장애를 보장해 주는 보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장애와 질병이 발생하기 이전인 태아 상태일 때 가입을 하는 것입니다.
정확한 가입 시기는 임신 11주~14주 사이 1차 기형아 검사를 하는데, 검사 전에 태아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가장 적당한 태아보험 가입 시기입니다.
1차 기형아 검사 전에 태아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이때 가입을 했다면 이후 기형아 검사에서 이상이 발생하더라도 보험 혜택을 받는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태아보험에 가입하는 요령
태아보험은 가입해 놓으면 청소년기까지 또는 아이가 성장해서도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만기 설정을 30세 또는 100세까지 선택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태아보험은 여러가지 특약이 있습니다. 이중 대표적인 특약을 알아보겠습니다.
- 신생아 질병 입원
- 저 체중 입원
- 질병 수술
- 선천성 이상 수술
- 8대 장애 진단
- 장해 출생 담보
- 뇌성마미 진단
- 심장 시술 담보
- 인큐베이터
태아보험은 크게 태아 관련 선천성 이상, 질병 등을 보장하는 내용과 태아 실손의료보험(병원비 보상) 실비관련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포함해 가입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태아보험이니까 선천성 이상에 대해서는 무조건 가입을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와 더불어 반드시 태아 때 실비보험을 가입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차후 선천적인 질환 또는 인큐나 니큐에 입원했을 경우 실제 청구되는 병원비를 보상 받기위해서 입니다.
태아보험을 잘 가입하면 별도로 어린이 보험을 가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태아보험이 어린이보험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태아보험을 가입할 때 어린이 보험까지 생각하고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