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혈성심장질환이란?

허혈성 심장질환이 한번 보면 잊어버리지 않게 설명드립니다.

허혈성 심장질환

허혈성 심장질환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관상동)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심장 근육이 충분한 산소와 영양분을 받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로 인해 심장 근육이 손상되거나 기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심장 관상동맥
심장 관상동맥

관상동맥이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중요한 혈관입니다. 심장을 둘러싸면서 관 모양으로 생겨 ‘관상’이라는 이름이 붙었고, 영어로는 Coronary Artery(관상동맥)라고 불립니다. 심장도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산소와 영양분이 필요하며, 이를 관상동맥이 공급합니다.

관상동맥 이미지 더 보기

허혈이란?

‘허혈성’에서 ‘허혈’은 ‘혈액이 부족하다’는 뜻입니다.

허혈(虛血)의 한자는 ‘빌 허(虛)’와 ‘피 혈(血)’입니다.

허혈 한자 뜻 풀이

  • 虛 (빌 허): ‘비어 있다’ 또는 ‘부족하다’는 의미입니다.
  • 血 (피 혈): ‘피’ 또는 ‘혈액’을 의미합니다.

허혈의 의미

허혈은 한자 그대로 혈액이 부족한 상태를 뜻합니다.


허혈성 심장질환

허혈성 + 심장 + 질환“이 합쳐져 만들어진 새로운 복합적 단어입니다.
허혈 즉 혈액이 부족한 심장의 질환이라는 뜻입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을 상세 설명

특정 부위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산소와 영양분이 충분히 전달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허혈성 심장질환’은 심장 근육이 필요한 혈액을 충분히 받지 못해 발생하는 질환을 뜻합니다.

허혈성 심장잘횐의 주요 원인

동맥경화증으로,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과 같은 지방 물질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심장으로 가는 혈류가 감소하여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동맥경화증: “동맥혈관이 두꺼워지고 딱딱해져(경화) 혈관이 접아지는 질환” 입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의 증상으로는 가슴 통증, 호흡 곤란, 피로감 등이 있으며, 심한 경우 심장마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 금연, 스트레스 관리 등이 중요합니다. 

허혈성 심장질환 종류

  1. 협심증: 심장으로 가는 혈류가 부족해져 가슴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
  2. 심근경색: 관상동맥이 막혀 심장 근육(심근)이 손상되거나 괴사되는 상태.
  3. 심장마비: 심장에 혈액 공급이 차단되어 심장이 멈추는 상태.
  4. 허혈성 심부전: 반복적인 혈류 부족으로 심장의 펌프 기능이 약화된 상태.
  5. 무증상 허혈성 심장질환: 통증 없이 혈류가 부족한 상태로 자각 증상이 없는 경우.

좀더 잊어버리지 않게 비유를 통해 설명 드리죠.

허혈성 심장질환의 종류와 비유

  1. 협심증 – “도로가 잠시 정체되는 경우”
    • 협심증은 심장으로 가는 도로(혈관)가 잠깐 막혀 교통체증이 생긴 상태입니다. 차량이 가다가 서는 것처럼, 가슴에 갑작스런 통증이 생기지만, 조금 지나면 통증이 사라지곤 합니다.
  2. 심근경색 – “도로가 완전히 막혀 차량이 멈춘 상황”
    • 심근경색은 도로가 완전히 막혀 심장에 피가 공급되지 않는 상태로, 심장 조직이 괴사될 위험이 있습니다. 가슴에 매우 심한 통증이 지속되며, 긴급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3. 심장마비 – “도로가 완전히 막히고 모든 차량이 멈추는 사고 상황”
    • 심장마비는 혈액 공급이 차단되어 심장이 멈추는 치명적인 상태로, 즉각적인 심폐소생술이 필요하며, 매우 긴급한 상황입니다.
  4. 허혈성 심부전 – “도로 상태가 안 좋아져 속도가 느려지는 상태”
    • 허혈성 심부전은 반복된 혈액 부족으로 인해 심장이 점점 약해져, 심장이 혈액을 펌프하는 힘이 약해진 상태입니다. 숨이 차고 피로해지며,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5. 무증상 허혈성 심장질환 – “도로가 막히기 시작했지만, 아직 문제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
    • 무증상 허혈성 심장질환은 혈액 공급이 부족한데도 자각 증상이 없어 조기 발견이 어려운 상태입니다. 정기 검진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