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금을 청구하지 않아서 돌려받지 못한 숨은 보험금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금융위원회와 보험업계는 2023년에만 약 4조 2천억 원의 숨은 보험금을 찾아주었고, 올해는 더 많은 12조 1천억 원을 돌려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숨은 보험금이 무엇인지, 어떻게 발생하는지, 그리고 이를 쉽게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험설계사가 서류를 들고 있는 모습

숨은 보험금이란?

숨은 보험금이란 보험금 지급이 확정되었으나 청구되지 않은 보험금을 말합니다. 이는 주로 두 가지 이유로 발생합니다. 첫째, 주소나 연락처 변경으로 보험사로부터 안내를 받지 못해 보험금 발생 사실을 모르는 경우입니다. 둘째, 보험 계약 만기 이후에 적용되는 이자율이 크게 감소하는 것을 모르고 보험금을 찾지 않는 경우입니다.

숨은 보험금의 주요 원인

  1. 연락 두절: 주소나 연락처가 변경되어 보험사가 안내를 보낼 수 없는 경우입니다.
  2. 이자율 감소: 보험 계약이 만기된 후, 보험금에 적용되는 이자율이 크게 감소한다는 사실을 몰라서 보험금을 청구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계약 만기 후 1년까지는 계약 시점 평균 공시이율의 50%가 적용되지만, 그 이후로는 점차 줄어들어 3년 후에는 0%가 됩니다.

숨은 보험금 찾아주는 방법

금융위원회와 보험업계는 숨은 보험금을 돌려드리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7월부터 보험계약자나 보험수익자에게 우편을 통해 안내할 예정입니다. 또한, 병원, 약국, 복지시설, 아파트 엘리베이터, 보험회사 고객센터 등 다양한 장소에서 홍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숨은 보험금 조회 방법

누구나 자신의 숨은 보험금을 쉽게 조회하고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제공되는 주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입한 보험계약 내역 조회: 내가 가입한 보험계약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숨은 보험금 조회 및 청구: 내가 받을 수 있는 숨은 보험금을 조회하고 바로 청구할 수 있습니다.
  3. 피상속인의 보험계약 내역 확인: 상속인의 보험계약 내역을 확인하여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서비스는 “내보험찾아줌” 누리집(사이트)에서 제공됩니다. 웹사이트를 통해 간편하게 숨은 보험금을 조회하고 청구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는 여기에서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결론

숨은 보험금은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금융위원회와 보험업계는 이를 돌려드리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내보험찾아줌” 사이트를 통해 쉽게 조회하고 청구할 수 있으니,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숨겨진 재산을 찾는 것만큼 기쁜 일이 또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