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I 기기
MRI 기기

MRI 보험 청구 방법 어떻게 해야할 까요? 비싼 MRI, MRA 비용 내돈 안들이고 청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MRI 비용 보험 청구 방법

MRI(자기공명영상진단)는 다양한 질병 또는 상해 진단에 사용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뼈를 제외한 근육과 신체조직 그리고 뼈 속 골수까지 진단이 가능한 의료기기입니다. 그런데 그만큼 진단 결과가 좋은만큼 비용이 비쌉니다. 가장 싸께 촬영해도 50만 원 이싱이 보통입니다.

MRI, MRA 검사 비용이 비싸 병원에서 촬영할 때 솔직히 부담스럽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대부분 이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보험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무려 전국민의 75%가 말이죠.

그리고 MRI는 국민 건강보험 공단 의료보험으로 촬영 가능한 질환이 있습니다. 이때는 적은 비용으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만약 공단에서 지원해 주지 않는 질환일 경우 또는 잠시 몸에 이상이 있어 MRI를 촬영해 보고 싶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실비보험입니다.

실비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면 MRI 검사 비용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며칠 전부터 지속되는 두통과 구토 증상이 있어 가까운 병원에 갔습니다. 신경과에 방문해 상담을 받아보니 의사 선생님이 MRI와 MRA 촬영을 권유하더군요.

일단 선듯 대답을 못하고 2틀 후 다시온다고 예약을 잡고 집에 돌아와 알아보니 실비보험에서 MRI 검사 비용이 지원된다고 하더군요. 솔직히 MRI 비용은 생각보다 비쌉니다. 대략 50만 원정도 하더군요.

MRI 기기

2. MRI 실비 보험이란?

MRI 실비보험이 따로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실비보험 안에 “비급여 MRI 특약“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특약이 “MRI 실비보험”인 셈입니다.
MRI 검사 비용을 보장해주기보단 병원비를 보장해 준다고 보는게 정확합니다.

MRI는 실비보험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냥 무조건 촬영해 주지도 않습니다. 의사 선생님의 진단이 내려져야 보험 혜택이 가능합니다. 즉 분명한 이상 소견이 있고, 의사선생님의 권유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거기에 의사선생님 진단이 있다고 해도 본인이 가입한 실손의료보험이 언제 가입했는지에 따라 실손보험 보상금 여부가 결정됩니다.

3. 실비보험 세대별 보장 범위

세대별로 보장 범위가 조금씩 다릅니다.

MRI 실비보험 지원 기준
1세대(2009년 10월 이전 가입)는 자기부담금이 없습니다. 단 입원 시에만 해당됩니다.
2세대(2009년 10월 ~ 2017년 3월 가입) 10% 본인 부담하고 입원 시에만 지원이 됩니다.
3세대(2017년 4월~2021년 6월 가입) 3대 비급여 특약 가입자는 당일 바로 촬영가능
4세대(2021년 7월 이후 가입)역시 3대 비급여 특약 가입자 바로 촬영가능

4. 마무리

MRI 촬영할 때는 본인의 실손보험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언제 가입했는지에 따라 당일 촬영인지 또는 입원을 해서 촬영해야 하는지 등을 알아봐야 하고, 무엇보다 의사의 권유와 진단하에 촬영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